2024/07/25 3

메밀

메밀 중앙아시아와 티베트고원에서 기원한 식물로, 약 6,000년 전부터 재배되었다. 야생 메밀은 이 지역에서 발견되었고, 인류가 이를 재배하기 시작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다. -고대 중국 : 기원전 2,000년경부터 메밀이 재배되었다. 중국 문헌에 따르면, 메밀은 춘추전국시대부터 주요 식량 작물로 자리 잡았다. 메밀은 중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중요한 농작물로 여겨졌으며, 특히 기후가 서늘한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었다. -한국과 일본 : 중국을 통해 한국과 일본으로 전해졌다. 한국에는 삼국시대부터 메밀이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일본에는 나라 시대부터 재배되었다. 두 나라 모두 메밀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가 발달했다. -유럽 : 14세기경 몽골 제국의 확장을 통해 유럽에 전해졌다. 특히 독일, 폴란드, 프랑..

야로우

야로우, 서양 톱풀  고대로부터 이용되던 허브로 그리스에서는 출혈을 막기 위해 사용되었다. 현대에도 동종 요법과 약용 허브로 처방되고 있다. 아킬레스의 전설은 이런 특성을 잘 보여주는데 트로이 전쟁 동안 아킬레스는 부상당한 그의 병사들을 야로우의 잎으로 치료했다. 그때부터 ‘아킬레아’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야로우는 오랫동안 신성한 허브로 여겨져 왔다. 야로우의 줄기는 사제들이 제사를 지내는 기간의 날씨를 점치는 데 사용했다. 동전 3개를 이용해 점을 치는 요즘과 달리 고대 중국의 역경에는 말린 야로우의 곧은줄기 52개를 흩어서 점을 본 것을 기술하고 있다. 마술과도 연관이 있다. 앵글로·색슨 시대에 악마에 대항하는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프랑스와 아일랜드에서는 성요한풀 중 하나로 여겼다. 성..

세이지

세이지 오랜 역사와 함께 인류의 건강과 요리에 중요한 역할을 해온 허브이다. -고대 이집트 : 의약용으로 사용되었다. 이집트인들은 세이지를 방부제로 사용했고, 여성의 생식능력 증진을 위해 사용하기도 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 고대 그리스에서는 세이지를 ‘엘레우테리오스’라고 불렀다. 다양한 질병 치료에 사용했다. 히포크라테스는 세이지를 해열제와 소화제로 추천했다. 로마인들은 세이지를 ‘신성한 약초’로 여겼다. 의사 디오스코리데스는 세이지의 치유 효능을 기록했고, 로마 군인들은 전투 중 상처 치료에 사용했다.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 : 수도사들은 세이지를 약용 식물로 재배했다. 세이지는 만병통치약으로 여겨졌다. 감염병 치료에 자주 사용되었다. 중세 유럽의 민간요법에서는 세이지가 다양한 질병 치료에 사용..